건강보험 본인 부담금 환급금은 진료에 비해 과다하게 청구된 의료비를 돌려받는 제도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와 더 건강보험 모바일 앱, 1577-1000 고객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인부담 환급금의 종류는 두 가지로 진료비로 낸 본인 부담금을 심사평가원에서 심사한 결과 과다하게 납부되었을 경우와 보건복지부에서 병원을 조사한 결과 진료비 과다 수납이 확인된 경우인데요.
환급금이 발생한 경우에는 지급 신청서를 전자문서나 우편으로 받을 수 있는데요. 모바일 앱으로 간단하게 신청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방법
본인부담금 환급금은 병원과 의원 또는 약구에서 청구한 진료비를 심사하는 과정에서 환자가 낸 금액보다 더 부담했다면 돌려주는 것인데요.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 본인과 세대원도 해당되며 오전 7시부터 24시까지 신청할 수 있고, 신청 후 약 7일 이내 계좌로 입금됩니다.
- The건강보험 모바일 앱에 로그인 한 뒤 메인 메뉴 홈 옆에 있는 민원 여기 요를 누릅니다.
- 환급금 신청대상이라면 환급금 신청하 기아래 대상과 건수가 표시되어 있는 부분을 누릅니다.
- 환급금(지원금) 신청 내역을 확인한 뒤에 상세 보기를 누르면 결정번호와 성명 주민번호와 청구가능기간, 지급대상액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세 보기 창을 닫고 환급받을 부분을 선택한 뒤에 다음을 눌러줍니다.
- 환급금(지원금) 지급 신청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동의를 마친 뒤 신청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 이름과 주민번호 연락처와 환급계좌정보를 틀리지 않게 입력하고 계좌 확인도 눌러줍니다. 항목 앞에 빨간 점은 반드시 입력할 필수사항입니다.
- 입력을 마친 뒤 간편 인증을 마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 본인부담금 환급금 지급 시기는 환급금 별로 달라질 수 있는데요. 민원 여기요 민원 알림에서 신청 후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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