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챠트공부 여러가지 캔들 정리

728x90

오늘은 차트 공부 여러 가지 캔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간단하게 어제보다 시가가 상승했다면 갭 상승, 반대로 종가보다 하락했다면 갭 하락이라 부르는데요.

 

 

롱 T와 숏 T 캔들과 위꼬리가 긴 캔들과 역망치 캔들

 

롱 T는 시작과 동시에 길게 빠지는 모습으로, 고점에서 나온다면 바로 빠져나와야 한다는 신호입니다.

 

반대로, 숏 T는 짧은 하락으로 바닥에서 숏 T가 나왔다면 상승한다는 좋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답니다.

 

┹모양으로 위꼬리가 긴 캔들을 위똥침캔들이나 f큐.. 엿 먹어 캔들이라고 하는데, 초반 가격이 상승하다가 그대로 눌러서 몸통 없이 꼬리만 남은 모습으로, 고점에서 나타나면 갭하락을 예상할 수 있답니다.

 

망치의 손잡이를 위로 잡아 내린(ㅗ+ㅁ)가 합쳐진 모습이 역망치 캔들로, 위에서 마감하면 상승의 힘이 계속되어 상승의 힘이 좋다고 생각할 수 있답니다.

 

러나 음봉의 역망치라면 시가 밑으로 밀려 마감되는 모습인데요. 바닥권에서 상승방향이라면 계속 상승을 알려준답니다.

 

 

 

 

 

십자캔들(+)과 바닥권 롱 T캔들, 조폭형 캔들 외

 

╊ 캔들은 십자캔들이나 샛별이 캔들로 부르는데, 매도와 매수가 팽팽하게 접전을 벌이는 모습인데 양봉과 음봉은 의미가 없고, 음봉 이후에 십자 캔들이 나와서 다음날 양봉으로 전환되는 게 제일 좋은 모습이랍니다.

 

십자 캔들이 하락 중에 나오면 상승하고, 상승 중이라면 하락하는 가능성이 크다네요.

 

바닥권 롱 T캔들은 하락하면서 T캔들이 나온 뒤 상승하는 모습이고요.

 

임신형 캔들은 가격하락으로 장대음봉을 만든 뒤에, 몸통이 작은 위꼬리 아래꼬리 양봉 캔들이 나오면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인답니다.

 

하락하던 가격이 마지막에 장대 음봉을 만들고, 그보다 더 큰 장대 양봉이 나타나는 모습을 조폭형? 캔들이라고 한다는데 이 캔들이 하락 중에 나오면, 상승세로 전환됨을 예상할 수 있답니다. 

 

하락하던 가격이 장대 음봉을 만들면서, 다음 캔들이 양봉으로 음봉의 1/2를 관통하는 모습이 나오면 하락을 멈추고 상승으로 접어들었다고 예상할 수 있답니다.

 

반대로, 상승하던 가격이 길게 장대양봉을 뽑고 가는데 다음에 장대 음봉이 감싸는 모습처럼 크게 나타나면 하락을 예상할 수 있고, 전일 양봉의 1/2를 넘는 응봉이 나오면 마찬가지로 하락을 예상할 수 있답니다.

 

이론과 차트를 보면서 공부하니 더 쉽기도 하고 어렵기도 하지만, 상승과 하락의 추세전환을 예상할 수 있는데요. 얼마나 오르고 얼마나 내리는지 예측이 가능할 뿐,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답니다. 

 

수많은 이론은 실전을 도와주는 도구일 뿐 결국 누군가? 의 손에 의해 움직이는 시장이니 알고 순발력 있게 대응하는 게 제일 중요하겠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