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테이퍼링과 산타랠리 뜻

728x90

투자하는 분이라면 요즘 자주 듣는 단어가 테이퍼링 tapering과 산타랠리 Santa rally인데요. 의미가 예상은 되지만 정확한 의미가 궁금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테이퍼링 Tapering 뜻


 

Tapering은 점점 가늘어지다, 끝이 뾰족해진다는 의미로 2013년 5월 벤 버냉키 미 중앙은행(Fed) 의장이 언급하면서 유명해졌답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양적완화 정책의 규모를 축소해 나가는 출구전략의 일종인데요.

 

양적완화는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중 하나로 기준 금리는 더 이상 내릴 수 없는 초저금리 상태에서 금리인하로 경기부양과 신용경색 해소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울 때 사용하는 방식인데요.

 

중앙은행이 보통 국채나 회사채 등을 매입하여 시장에 통화량 자체를 늘리는 방식으로 통화량이 증가하면서 통화가치가 하락하는 방식으로 수출증대는 가능하지만 인플레이션을 우려할 수 있답니다.

 

테이퍼링은 양적완화를 긴축하면서도 금리인상을 의미하는 타이트닝(tightening)과 다르게 양적 완화 정책 속에서 자산 매입 규모를 줄여가는 방식으로 해석한답니다.

 

그래서 테이퍼링이 시행되면 금리인상을 예상해서 자산을 매각하고, 신흥국에서는 달러 자금이 빠져나가는 현상 때문에 일부 국가는 외환위기를 겪을 수도 있다고 보는데요.

 

그래서 언제 실시할지 예민하게 주시하는 부분이 증시로, 말만 나와도 공포심리가 있어서 발작적으로 반응하는 현상을 테이퍼링 텐트럼(taper tantrum)이라고 우리말로 긴축 발작이랍니다.

 

2021년 12월 15일에 fed가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인 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0.25%로 동결하고 테이퍼링의 속도를 두 배 수준으로 높이기로 결정하면서 2022년 3월로 테이퍼링 종료 시점이 앞당겨졌는데요.

 

2022년 기준금리를 세 차례 이상 올리겠다고 예고했기 때문에 2024년이면 연 2%가 될 거라 예상한답니다.

 

 

 
 

산타랠리 Santa rally 뜻


 

산타랠리는 크리스마스를 전후로 연말과 신년 초에 주가가 강세를 보이는 현상을 말한답니다.

미국은 성탄절을 전후로 각종 보너스가 집중되고, 소비가 증가하면서 내수가 늘어나고, 관련 기업의 매출도 오르는데요. 그래서 기업의 주식을 매입하는 사람들도 늘어나는데 이러한 강세 현상을 산타랠리라고 합니다.

산타랠리는 해마다 일정한 시기에 따라 흐림이 좋거나 나빠지는 캘린더 효과의 하나로 크리스마스를 전후해서 나타나기 때문에 산타라고 불렸고, 미국에서 생긴 용어지만 대부분의 국가에서도 그대로 적용되는데요.

 

우리나라도 산타랠리나 연말랠리라는 단어로 한 해가 마무리되기 전과 1월 초에 호재를 기대하는 분이 많아서 자주 언급되는 것 같습니다

 

2021년 크리스마스가 얼마 남지 않았고, 한 해가 마무리되고 새로운 해가 다가온다는 사실이 실감 나지 않는데요.

요즘 자주 듣는 Tapering :테이퍼링과 Santa rally:산타랠리를 알아보았는데요. 투자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가짜음봉 매매와 하한가 매매 외 여러가지 매매기법

오늘은 여러 가지 매매 기법들 중에 가짜 음봉 매매와 5분 봉과 30분 봉 매매, 하한가매매와 5일 투자기법과 포클레인 투자기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투자는 누구의 말을 듣고 하는 것보다 스스

gamja1469.tistory.com

 

풍차돌리기 매매법 외 여러가지 매매기법

이전 포스팅에 이어 풍차 돌리기 매매법 외 여러 가지 매매 기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양한 매매기법을 익히고 본인에게 맞는 투자 방식을 찾아야 합니다. 풍차 돌리기 매매법 바닥을 형성하

gamja1469.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