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보조지표 RSI (상대 강도지수) 투자방법

728x90

주가가 일정한 방향성을 갖춘 것을 추세라고 한다면, 그 추세를 유지하려는 힘이 모멘텀으로, 추세는 보조지표가 없더라도 상황을 통해 파악할 수 있지만, 진짜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 보조지표의 힘을 빌려야 하는데요.

 

 

 

 

보조지표 RSI (상대강도지수) 란?


RSI는 Relative Strength Index의 약어로 상대 강도지수라고 합니다. 가장 많이 활용하는 보조지표입니다.

 

여기서 상대 강도는 절대 강도가 아니라 비교대상이 있다는 의미로 상승폭과 하락폭을 비교해서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비교하고 주가의 에너지를 예측한답니다.

RSI=100-100/1+RS으로, n일간 하락폭 평균분에 n일간의 상승폭 평균값인데요.

특정 기간 동안 상승폭의 합이 하락폭의 합보다 컸다면, 적게 오르고, 많이 내렸다는 의미로 값은 50% 이하가 된답니다. 

 

반대로 특정 기간 하락폭이 작고 상승폭이 컸다면 RSI는 50% 이상으로, 일정기간 상승과 하락폭을 비교하여 한쪽으로 치우쳤다면, 반대로 조정해야 적정 비율을 유지할 수 있는 원리를 적용하는데요.


40~60%는 정도의 정상 범주를 넘어선다면 강세나 약세를 판단하는 에너지로 실체적인 힘의 크기를 나태내고, 70% 가 넘거나 30% 이하라면 지나치게 편재되어 과열이나 침체의 지표로 볼 수 있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한 것이 차트와 함께 보면 반드시 % 안이라도 매도하거나 매수할 수 있다고 확신할 수 없는데요. 

 

아주 쉽게 상승하면서 RSI도 상승한다면 매도할 수 있겠지만,  특정 기간 동안 주가가 오르고 내린 폭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주가가 내려갔다면 침체한 상태가 되겠지만,

 

다음날 주가가 내린 만큼 오른다면 반대로 50% 이상의 강세시장이 되어버릴 수 있고,  만약 5% 만 반등해서 적은 금액이 상승하더라도 과열 시장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매도 신호로 오해할 수 있기 때문이죠.

 

 

 

 

RSI와 다이버전스와 컨버전스

 

차트 아래 있는 보조지표를 무작정 신뢰해서 의미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없는데요. 이때 추세의 개념을 함께 이용해야 합니다.

RSI가 상승이나 하락에 민감하게 작용하는 단점을 보완하는 것인데요.

 

가격은 상승하지만 보조 지표의 추세는 반대로 움직이는 것이나 가격이 낮아지지만 추세는 상승하는 것을 다이버전스라고 하는데요.


다이버전스의 반대는 컨버전스라고 하며, 가격과 지표가 다른 방향을 가리키면 모멘텀이 소진된 증거가 되고 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데요.

주가가 일상적인 파동을 만들면서 한 개의 추세를 마무리하고, 주가가 조정에 들어가는 명료한 파동에서는 다이버전스가 나타나는데요.

 

뚱뚱한 꼬리 국면에서 다이버전스가 나타나지만, 고점 과열인 뚱뚱한 꼬리 국면에서는 보조지표가 고공행진 중이라 보조지표가 꺾여서 다이버전스를 만드는 지점은 주가가 하락해 버린 지점이 될 수 있답니다.

하락 다이버전스는 주가 상승 횡보/ 보조지표 고점이 하락하는 경우고, 상승 다이버전스는 주가 하락/ 보조지표 저점이 높이지는 경우랍니다. 

추세는 가격에 관계없이 보조지표의 추세선을 이탈하면, 추세의 방향이 바뀐다고 판단할 수 있는데 대게는 박스권이나 변동성이 낮은 시간에 적용하기 좋은데요.

 



다이버전스가 생긴 이후로 갑자기 추세선을 역으로 이탈하는 경우에 추세가 급격히 강화되기도 하는데, 주가가 고점을 높여가는데 보조지표는 고점이 낮아지다 높아진다면 한 개의 급등 파동이 다시 나타날 수 있는 신호일 수 있는데요.

 

이걸 다이버전스의 실패라고 하는데 투자자들은 역이용한답니다.

페일러 스윙은 휘두르기에 실패했다는 뜻으로 보조지표에서는 RSI가 고점 돌파에 실패했다는 의미랍니다.

 

RSI 70% 이상에서 고점을 경신하지 못하고 지표가 하강하면 주가가 하락한다는 신호, 30% 이하에서 저점 경신을 실패하면 주가가 반등한다는 신호로 받아들인답니다.

70%와 30%는 과열과 침체의 기준으로 고점을 넘어서면 연장파로 밴드 범위에서 탈출을 의미하며,  실패한다는 것은 기존 변동성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는 추세로 마무리되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답니다.

역시나 정리하면서도 알듯 말 듯합니다만, RSI는 반드시 차트의 상승이나 하락과 일치하지 않으며, 보조지표로 활용하면서 매도와 매수시기를 저울질해야 한다 정도로만 이해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갠의 각도론 6가지 패턴 분석 방법

오늘은 각도론을 이용해서 주가의 패턴을 분석하는 6가지 법칙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제가 정리하는 부분은 시골의사의 주식 분석 편으로 2권에 해당하는 내용을 보고 공부 중인데 같이 공부해

gamja1469.tistory.com

 

 

투자 기초 갠의 각도론

갠의 각도론은 기술적 분석에서 유명한 이론으로 시장에는 추세가 존재하고 있으며, 투자자는 그 추세를 중심으로 움직인다고 생각한 갠의 이론입니다. 갠의 각도록 기본 개념 갠의 각도론은

gamja1469.tistory.com

 

 

728x90